본 콘텐츠의 저작권은

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 있고,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.

사전에 합의되지 않은 개인 또는 기관에서 관련 콘텐츠의 내용을
녹화, 녹음, 캡처하거나 출처를 표기하지 않은 재배포 및 무단 공유,
수정 게시 등은 불가함을 안내드립니다.

해당 내용에 동의하시면 콘텐츠 재생이 가능합니다.

직업 재활훈련 콘텐츠

직장예절과
긍정적인 인간관계
만들기 직장생활백서 편

삶의 의미는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
만들어가는 것이다.
- 생텍쥐페리 -

오늘의 목표

직업재활서비스를 통해 회복을 경험한 당사자는 취업에 도전하게 되면서
일상을 회복하고 관계도 다시 쌓아가며 회복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.
이번 시간에는 건강한 사회생활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
'직장예절'과 '직장 내 긍정적인 인간관계 만들기'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학습을 시작하기 전, 워크북 6~8p에 있는
활동지를 작성해보세요.

워크북 활동지 작성이 끝났으면
다음 영상을 시청하세요.

직장예절이란?

당사자들은 정신질환의 증상인 정신병적 증상, 무감동, 인지적 장애 등으로 인해
사회적,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취업을 준비하는 당사자와 취업한 당사자의 취업 유지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
직장예절대인관계 시 알아야 할 부분들에 대해 알아볼까요?

예의를 지킵시다!

잠깐, 퀴즈!

Q. 취업유지를 위해 지켜야 하는 직장 예절 중 맞는 것을 모두 고르세요.(2개)

  • 1. 약속시간 지키기
     

    직장에서 정한 규칙이나 약속은 꼭 지켜야
    합니다. 지각을 하거나 결근을 할 때에는
    상사에게 사전에 꼭 보고해야 합니다.

  • 2. 일을 잘 하는 동료를
    시기하는 마음 갖기

    동료를 시기하기보다는 협력하는
    마음을 가지며 늘 따뜻한 마음을
   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.

  • 3. 휴식을 통한 재충전
    시간 갖기

   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이 재발할 수
    있으니 휴식을 통해 재충전의 시간을
    꼭 갖도록 합니다.

우리의 마음가짐

정신질환으로부터 회복해 가는 과정에서 직장을 갖는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.
그렇다면, 본격적인 직장생활에 앞서 우리에겐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까요?

이전 다음
‘우리의 마음가짐’ 카드뉴스와 관련하여
워크북 11~12p에 있는 활동지를 작성해보세요.

직업이란

자아존중감과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고,
정신과적 증상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.
“우리에게 직업은 생계수단일 뿐 아니라
의미 있는 관계를 나누는 사회적 역할을 얻게 합니다.”

'직장예절'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이제까지 배운 내용들을 워크북 13p를 통해
정리해보세요.

직장 내 긍정적인
인간관계 만들기

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해서는 나의 상사, 동료, 후배 등과
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.
어떻게 해야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을까요?

근무자세

근무 중의 자세는 일에 대한 마음의 표현이고
자세가 좋은 사람은 상대방에게 호감과 신뢰감을
줄 수 있습니다.

근무예절

회사에서 정해놓은 규칙과 규범은 아니지만
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 지켜야 할
기본적인 예절이 있는데요. 어떤 것들이 있는지
살펴볼까요?

잠깐, 퀴즈!

Q. 흰색 말풍선 속 상황과 어울리는 적절한 근무예절을 보기에서 골라 서로 선택해주세요.

직장생활 내 상황별 대처방법

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곤 합니다.
다양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면 될지 알아볼까요?

잠깐, 퀴즈!

Q. 상황에 맞는 표현을 보기에서 골라 맞는 것끼리 선택해주세요.

  • 상사와 동료 앞에서 갑자기
    말문이 막혔다면

  • 일어나 보니 9시,
    지각을 직감했다면

  • 재발 신호를
    느꼈다면

  • 죄송합니다.
    제가 늦게 일어나서
    지각할 것 같습니다
  • 제가 긴장돼서
    그런데 잠시 후
    말씀드려도 될까요?
  • 어서 사례관리
    선생님에게
    연락드리자
  • 일단 자리를
    피하고 보자

직업재활의 최종적인 목표는

여러분이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인 생활하는 것입니다.
직장예절을 익히고 직장 내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
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한 것도 그 때문입니다.
직장예절 중 내가 더 노력해야 할 부분과 그 이유는
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.

'직장 내 긍정적인 인간관계 만들기'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이제까지 배운 내용들을 워크북 16~17p를 통해 정리해보세요.
학습 전과 후 변화된 점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
워크북 18~21p 활동지를 작성해보세요.







여러분은
'직장예절'과 '직장 내 긍정적인 인간관계 만들기' 기술을 습득하셨습니다.
사례관리 선생님과 함께 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과
스스로 달라진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세요.
수고하셨습니다.